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조쉬입니다.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9651

1탄의 계기로 인해 저는 크라우드 펀딩을 도전하게 되었고 플랫폼으로 와디즈를 이용 하기로 했습니다. 첫 펀딩이라 시행착오도 많겠죠?

크라우드 펀딩 하는 법을 공유하고자 해요.

아참 그리고 여러 의견을 수렴 결과 티셔츠를 디자인하는 것 보다 에코백을 많이 추천해서 에코백을 디자인 하기로 했습니다.

Image result for 킥스타터

Image result for 국내 크라우드 펀딩 해피빈 와디즈

해외에선 킥스타터,인디고고 등이 있고 국내에선 해피빈,와디즈,스토리펀딩 등이 있습니다. 


와디즈 초기화면을 보면 이렇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기본정보입니다.


초기화면 상단 오른편 펀딩 오픈 신청을 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입력해 가면 되고 마지막으로 검토요청을 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기본정보엔 구체적인 내용들이 들어갑니다. 프로젝트 이미지와 목표금액,제작일정,발송계획 등이 들어가고 이 프로젝트 모금을 얼마간 와디즈에 띄울지 프로젝트 마감일을 정하게 됩니다.




두번째 단계는 리워드 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쇼핑이 아니기 때문에 후원을 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리워드를 제공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모금기간이 끝난 후 제작기간을 거쳐서 배송되게 됩니다.


리워드 종류는 여러가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같은 제품이여도 얼리버드가격 , 와디즈가격으로 리워드를 추가해 차별화를 둘 수 있습니다. 

또한 옵션에 따라 리워드 구성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인기 있던 여권케이스의 리워드 구성입니다.





세번째 단계는 스토리 작성입니다.

영상과 이미지들을 배치하여 프로젝트 이야기를 소개 하면 됩니다. 명확하고 눈에 확 들어오도록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사정으로 했던 기간에 제작이 안 될 경우 교환/환불/AS 규정도 명시해놓고 있습니다.





네번째 단계는 메이커 소개입니다.

메이커의 이름과 연락정보등이 들어갑니다.




다섯번째 단계는 오픈예정 입니다. 

오픈예정이란? 7~15일의 오픈 전 기간동안 와디즈에서 이런 프로젝트가 진행 될 것이다. 미리 노출 시켜줍니다.

대신 플랫폼 수수료가 +3% 됩니다. 미리 후원자들의 반응과 인기를 체감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오픈예정에 올라가 있는 프로젝트는 후원자들이 보고 알림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알림신청을 하게되면 이메일과 카카오톡으로도 연락이 오고 프로젝트가 진행 되는 순간에도 연락을 줍니다. 후원자들은 보통 얼리버드 가격혜택이 좋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맘에 들면 알림신청을 하게 되고 그것을 메이커는 향후 성공의 척도로 삼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왠지 끌리지가 않네요.





마지막 단계는 정산 입니다.

정산에는 목표달성형(셀프) , 목표달성형(피드백) , 자유모금형(피드백) 세가지가 잇습니다.

와디즈라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수수료을 제외하고 정산금이 지급되고 각각의 수수료는 

목표달성형/셀프 6%

목표달성형/피드백 9%

자유모금형/피드백 성공시 15%,실패시 20%

입니다. 

목표달성형은 목표한 금액이 달성 되었을때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실패시 후원자들의 돈은 환불되고 프로젝트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자유모금형은 목표금액 달성 여부 관계없이 프로젝트는 진행이 됩니다. 



이상 펀딩오픈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3탄을 기대해주세요.   공감도 꾸욱 부탁 드립니다.

도움이나 공감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꾸욱 한번 눌러주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